기금소개
우아한 사장님 자녀 장학금은 배달의민족 창업자 김봉진, 설보미 부부가 세계적 사회 환원 약속인 더 기빙 플레지에 가입한 이후 교육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랑의열매에 기부한 100억원의 성금으로 운영되는 장학사업입니다. 우아한형제들도 매년 기부금을 더하고 있으며 사업 운영을 위해 봉앤설이니셔티브, 우아한형제들, 사랑의열매, 사단법인 점프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 기부선언문은 우리의 자식들에게 주는 그 어떤 것들보다도 최고의 유산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기부서약은 제가 쌓은 부가 단지 개인의 능력과 노력을 넘어선 신의 축복과 사회적 운에 그리고 수많은 분들의 도움에 의한 것임을 공개적으로 고백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에서 아주 작은 섬에서 태어나 고등학교 때는 손님들이 쓰던 식당 방에서 잠을 잘 정도로 넉넉하지 못했던 가정형편에 어렵게 예술대학을 나온 제가 이만큼 이룬 것은 신의 축복과 운이 좋았다는 것으로 밖에는 설명하기가 어렵습니다.
존 롤스의 말처럼 '최소 수혜자 최우선 배려의 원칙'에 따라 그 부를 나눌 때 그 가치는 더욱 빛난다고 생각합니다.
2017년 페이스북을 통해 100억원을 3년 안에 환원하겠다는 기부 서약을 하고 그 약속을 지켰습니다.
이는 지금까지 우리 인생의 최고의 결정이었다고 생각하며 이제 더 큰 환원을 결정하려 합니다.
그 과정에서 인생의 행복과 보람을 경험했고, 심지어 이를 통해 사업을 더 잘 키워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으며, 기부 과정의 실무적인 어려움을 통해 여러 가지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 배움을 통해 우리 부부는 앞으로 교육 불평등에 관한 문제 해결, 문화 예술에 대한 지원,
그리고 자선단체들이 더욱 그 일을 잘할 수 있도록 돕는 조직을 만드는 것을 차근차근 구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부 문화를 저해하는 인식적, 제도적 문제들을 개선하는데도 작은 힘이지만 보태려합니다.
The Giving Pledge - 김봉진, 설보미 부부의 서약서 중
기부서약서 전문 보기[우아한 사장님 자녀 장학] 운영 기관 소개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나눔으로 하나되는 행복한 세상
사랑의열매는 함께 따뜻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1998년에 설립된 법정전문모금·배분기관입니다.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변화를 추구하며, 나눔으로 하나되는 행복한 세상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
점프
점프는 다양한 배경의 청소년의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미래 포용인재를 양성하여 나눔과 다양성의 가치를 실현하는 비영리 교육 소셜벤처입니다.
사회의 다양한 주체들을 연결함으로써, 참여한 주체 전원이 성장하는 점프의 선순환 모델을 통해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하고, 누구에게나 균등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 실현에 기여합니다. 현장중심의 다자간 협력모델을 통해 교육, 청년, 기회격차 등 우리사회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측정가능하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